본문 바로가기

마케팅/PERFORMANCE

[SEM]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728x90
반응형
반응형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광고 구조
계정
최상위 광고 구조
한개의 사업자 번호 당 최대 5개 확장 가능 
(계정을 여러개 만들 수있다.-키워드 수가 많아지거나 캠페인 운영 변수 극복)

[복수 계정의 경우 로그인, 광고 관리 및 예산 세팅 등의 어려움이 있기에 1개 계정으로 운영하는것이 효율적이다.]


조절 가능 옵션 : 광고 권한 부여_광고관리, 성과조회, 로그분석, 세무권한

(계정이 커지다보면 혼자서 계정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무자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함)
계정을 만들 땐 그룹이라고 생각하고 캠페인과 그룹의 인사이트를 정확히 파악할 수있게 이름을 구체적으로 지을 것. (예를들어 북미세일즈, 아시아세일즈 관련 등)

캠페인
광고 목적에 따라서 생성 가능.
기본적으론 키워드광고지만 대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를 캠페인 명에다가 쓴다. (예_ 키보드 판매를 할 경우 그룹명은 컴퓨터, 캠페인명은 가전이 될 수있음 즉,
본래 목적인 검색광고라면 캠페인 목적이 아닌 그룹의 상위 버전으로 분류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
조절가능옵션 : 노출기간, 일예산, 추적URL가능

그룹
키워드를 모아두는 '폴더'로써의 기능 (예_파리호텔관련 키워드)
광고운영, 효과분석, 입찰주체의 기능
조절가능 옵션 : 그룹 입찰가, 일예산, 노출매체, 노출 지역, 노출요일/시간, 디바이스별 입찰 가중치

계정 - 캠페인 - 그룹-키워드

1. 계정을 여러개 만드는 이유
하나의 계정에 키워드를 등록하고 운영하다가 제한에 부딪히게 될 경우에 키워드가 1000개-10만개까지 돌파할 경우에는 추가적 광고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 때문에 5개의 계정을 운영가능하다.
계정이 많으면 로그인도 계정수만큼 해야하고 코인을 충전할 때도 각각에 해야한다.

만약에 계정을 5개 운영하고 대륙별 캠페인을 가지고있다면 단순히 12345로 계정을 만들기보다는
키워드의 정체성과 목적에 따라서 계정이름을 만드는게 좋다. 계정 이름만 봤을 때 어떤 인사이트를 만들 수있는지 알 수있게.

2. 캠페인
원칙적으로는 광고목적에따라서생성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는 추가적으로 고민해야한다 (키워드의 카테고리적 속성을 캠페인 정보에 녹이는 것)

3. 그룹
키워드를 모아두는 일종의 폴더기능인데 적극적인 정의로는 그룹으로도 광고운영, 효과분석, 입찰을 할 수있다.
그룹입찰가, 일예산,노출매체, 노출지역, 요일시간, 디바이스별 입찰가중치 조절가능함

구조 제한사항

네이버는 구조별 생성조건이 구글대비 다소 상이하기 때문에 그룹구조생성 전에 유념해야한다.


네이버 /구글
캠페인 계정당 200개 / 계정당 10,000개
그룹 계정당 10,000개, 캠페인당1,000개 / 캠페인당 20,000개
키워드 계정당 100,000개, 캠페인당 100,000개, 그룹당 1,000개, 제외 키워드 50개/ 그룹당 20,000개, 제외키워드 10,000개(캠페인당)
소재그룹당 5개/ 그룹당 50개
글자수 30자(60바이트), 255바이트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그룹명을 세밀하게 짜야하는 이유
예1. 그룹 명 : SA/여성/청바지14
그룹명 : SA/naver/pc/여성/청바지/nonbrand/스키니03/기모/가격
그룹핑만 한번 잘 해놓아도 운영이 쉬워진다!

처음 만들땐 고생을 많이하지만 만들어놓으면 인사이트를 더 잘 파악할 수있다.

키워드&캠페인목적에 따른 속성분류 기입 기준표
1) 광고 종류 (검색-SA-, 디스플레이-DA-)
2) 디바이스(PC, 모바일)
3) 키워드 종류 (브랜드, 제네릭, 상품, 이벤트 키워드 등)
4) 키워드 세부 속성(성별, 상품 카테고리, 상위~하위, 수식어 혹은 접미어 카테고리)

**그룹 구조를 세밀하게 짜야하는 이유?
예1. 그룹명 : SA/여성/청바지14
예2. 키워드: 보이프렌드진,프키니진,여자청바지,여자배기팬츠
-> 스키니진 50%세일을 문안으로 사용가능할까요?
NOPE
상세한 그룹명 기입이 필요한 이유!

 

NAVER 광고 구조 정리_요소

키워드 최대 25자  보유 제품&서비스와 연관성, 랜딩페이지 연관성
제목  최대 15자 브랜드명 사용, 키웓드 삽입
 - 반드시 브랜드명이 기입되어야함. 
문안 최대 45자 브랜드 강점 소구, 브랜드와 연관성, 랜딩페이지 연관성
 - 실제 강점표시 가능
URL 최대 900자 연관성 높은 세비 페이지 사용, 트래킹 파라미터 사용
- 보통GA 트래픽코드를 다 붙여도 200자정도 넘는데 GA URL 이 여러개 달리면 900자 넘을수도 있음


_품질지수= QI= (Quality Index)=퀄리티스코어QS
일종의 성적표
정의: 경쟁사 대비 사용 키워드의 '상대적' 종합 품질 성적표
소비자들에게서 얼마나 많은 선택=클릭을 받았는지에 대한 성적표
브랜드 얼마나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