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점 어바부바 20200302 ~ 20200407
[페이스북] 컨텐츠 및 검색어 마케팅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점 어바부바)

1. 목적
1) 경북 상주시 1호 천연염색 생활한복점 어바부바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 및 브랜딩
2) 구글과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
3) 장기적인 페이스북 관리로 매장 연락 및 방문 구입 목표
2. 0회차 작성내용 및 향후 작성 계획
1회차 : 간단한 인사말과 진행 동기 및 제품의 사진으로 마무리.
향후 작성 계획 : 가게 내부 소개 및 제품과 주변 상가, 상주시, 중앙시장 등 다양한 내용의 컨텐츠로 기획 예정 (2020.03.02)
< 2020.04.07 현황 >

현재 지속적인 카트형식의 스토리텔링 컨텐츠를 업로드 및 기획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컨텐츠에 해쉬태그를 달아 검색어 노출이 더 자주 될 수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내용 없이 사진만 올리던 예전과 달리 게시물 하나에 긴 글 형식의 컨텐츠를 포함시켜 업로드하고 있다.
3. 구글/네이버 노출
2월 1주일 간 자비를 들여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고 지속적으로 게시물을 작성 및 관리하였다.
구글에 '상주시 생활한복', '상주 생활한복',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 '경북 생활한복'의 키워드로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다.
(2020.03.02기준)
<구글 Google >
1) 구글에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생활한복 어바부바 상주점 페이스북 페이지가 첫페이지의 상단에 노출되어 있다.

2) 구글에서 상주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상단 두번째 순위에 페이스북 페이지가 노출되어 있고, 중간에 어바부바 본점 홈페이지의 내용이 노출, 하단에서 과거에 운영했던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된다. 이 키워드가 가장 노출률이 높다고 볼 수있다.

3) 구글에서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
위 키워드로는 어바부바 본점의 홈페이지가 상단에 노출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다만 3페이지에서 해시태그( #상주시 #천연염색 #개량한복 #생활한복 #한복 #어바부바)가 붙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확인할 수있다.

4) 구글에서 경북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상주점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니지만 첫 페이지의 최하단에 노출되어 있다.

본점의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가게 주소와 전화번호 및 위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있다.
<네이버>
1) 네이버에서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위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네이버 첫 검색결과 화면에서는 어바부바 상주점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볼 수없다. 그러나 웹페이지 메뉴를 클릭한 경우에 두번째로 노출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2) 상주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네이버 통합검색 첫번째 화면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확인할 수있다.

3)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와 경북 상주 생활한복, 경북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위의 1번 2번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한 경우와는 달리 '경북' 을 포함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에 걸리지 않아 검색결과에서 확인하기 힘들고 웹페이지에서 또한 찾아보기 힘들었다.
<2020.04.07 현황>
<구글 Google >
1) 구글에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생활한복 어바부바 상주점 페이스북 페이지가 첫페이지의 상단에 노출되어 있다. *2020.03.02
변화 : 페이스북 페이지가 첫페이지 가장 상단에 노출되어 있다. 2020.04.07

2) 구글에서 상주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상단 두번째 순위에 페이스북 페이지가 노출되어 있고, 중간에 어바부바 본점 홈페이지의 내용이 노출, 하단에서 과거에 운영했던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된다. 이 키워드가 가장 노출률이 높다고 볼 수있다.*2020.03.02
변화 : 상단 *가장 윗 부분에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 중간에 어바부바 본점 홈페이지의 내용이 노출되어 있다. 2020.04.07

3) 구글에서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
위 키워드로는 어바부바 본점의 홈페이지가 상단에 노출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다만 3페이지에서 해시태그( #상주시 #천연염색 #개량한복 #생활한복 #한복 #어바부바)가 붙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확인할 수있다. *2020.03.02
변화 : 어바부바 상주점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최상단에 노출, 관련 이미지에도 노출되며 본점의 홈페이지가 중앙으로 위치가 변화하였다. 2020.04.07

4) 구글에서 경북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본점의 홈페이지가 첫 페이지의 최하단에 노출되어 있다. *2020.03.02
본점 홈페이지가 첫 페이지 중앙에 위치해 있고 두번째 페이지의 중앙에 어바부바 상주점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 2020.04.07

<네이버>
1) 네이버에서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위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네이버 첫 검색결과 화면에서는 어바부바 상주점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볼 수없다. 그러나 웹페이지 메뉴를 클릭한 경우에 두번째로 노출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2020.03.02
2) 상주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네이버 통합검색 첫번째 화면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확인할 수있다. 2020.03.02

3)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와 경북 상주 생활한복, 경북 생활한복으로 검색한 경우
위의 1번 2번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한 경우와는 달리 '경북' 을 포함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에 걸리지 않아 검색결과에서 확인하기 힘들고 웹페이지에서 또한 찾아보기 힘들었다. 2020.03.02
< 2020. 04.07 '어바부바 상주점' 네이버 키워드 검색 변화 현황 _ 통합 >
각 키워드 5가지 (상주 생활한복, 경상북도 상주시 생활한복,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 경북 생활한복, 경상북도 생활한복)으로 검색했을 때,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상주시' 혹은 '상주'가 들어간 검색어는 웹 통합검색 탭에서 바로 최상단에 위치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경북' 혹은 '경상북도' 생활한복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경웅는 주로 통합검색 탭이 아닌 '웹사이트' 탭에서 확인 할 수 있었고, 최상단이 아니라 중간 혹은 하단에 위치해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있다.

4. 결론 및 향후 마케팅 계획
구글과 네이버 웹사이트의 키워드 검색 결과가 많이 달랐다. 구글의 경우에는 상주시 어바부바의 검색결과가 비교적 앞 페이지에 노출되어있어 쉽게 확인가능했으나 네이버의 경우 조금 더 구체적인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페이스북 페이지나 블로그를 확인할 수있었다.
구글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볼 수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국인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은 구글보다 네이버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페이스북페이지 관리를 하면서 장기적인 목표 중 하나로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 네이버 밴드와 블로그를 활용하는 등 자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네이버에 노출되는 값을 높이기로 한다.
어바부바 상주점의 경우 온라인 매장의 부재로 온라인을 통한 이익 창출이 어려운 점이 가장 취약점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온라인 홍보와 지역 홍보로 근교 주민들의 매장 방문을 기대해본다.
4-1 . 결론 및 향후 마케팅 계획 (2020.04.07)
페이스북에 지속적인 컨텐츠 게시와 해시태그로 인한 유입량이 증가로 페이지의 노출 위치에 변화가 있었다.
특히 구글의 경우, 모든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페이스북 페이지가 최상단, 혹은 1페이지에 위치해 있었다. 특히 3페이지까지 넘어가야만 상주점과 관련된 페이지가 보였던 '경북 상주시 생활한복'검색어의 경우에는 특별히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말할 수있다.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네이버 밴드와 블로그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나 향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매장의 부재로 온라인을 통한 이윤 창출이 어렵다는 점을 취약점으로 꼽았는데 최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온라인 점포를 개점하였기에 더 다양한 고객을 온라인으로 만날 가능성이 열렸다. 즉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이 유입되는것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다양한 특성의 고객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제품이 노출되면서 더 많은 수익창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지속적인 온라인 홍보 및 지역홍보로 근교 주민들의 잦은 매장 방문을 기대해본다.